기동전사 건담 (機動戦士ガンダム Mobile Suit Gundam)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일본어: 機動戦士ガンダムシリーズ 기도우센시 간다무 -[*], Mobile Suits GUNDAM series), 또는 건담 시리즈는 일본의 로봇 애니메이션 작품인 《기동전사 건담》(機動戦士ガンダム)을 그 시초로 하고 있는 속편 및 외전, 동시에 건담(ガンダム 간다무[*], GUNDAM)이라는 이름을 가진 로봇(‘모빌 슈츠’)가 등장하는 작품군을 가리킨다.
이 작품군은, 일본 및 세계의 애니메이션 및 서브 컬처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작품의 전개 양상도 TV판 애니메이션을 넘어서서, 영화, OVA, 만화, 소설, 게임, 특촬, 프라모델 등 건담 시리즈를 주제로 하는 수많은 작품들이 제작 발표되었다.
‘기동전사 건담’은, 그 주제로는 로봇 애니메이션에 해당하면서도, 종래의 악의 조직 또는 우주인과, 정의의 편인 주인공이 싸우는 식의 이른바 ‘히어로틱한 묘사’를 탈피하여, 자체적으로 확립한 고유의 세계관 안에서 국가, 전쟁, 인물상 등을 묘사하며, ‘모빌 슈츠’라 불리는 인간형 로봇 병기는 어디까지나 병기의 하나로, 소도구 형태로 취급하였다. SF세계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로봇의 상(像)은 이후에 리얼 로봇으로 불리게 되며, 이후의 로보트 애니메이션을 SF 차원으로의 발전으로 이어가게 된다.
건담 시리즈에 속하는 각 작품의 목록은 건담 관련 작품 목록을 참고할 것. – 위키발췌